Home 진료과목 > 교통사고 팩트체크

교통사고 팩트체크

서대문구에서 가장 큰 한의원 , 좋은경희한의원

교통사고 팩트체크

1.차에 기스도 안 났는데, 뒷목을 잡네. 엄살 아닌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차의 손상 정도를 근거로 사람이 다친 정도를 짐작합니다. 그러나 딱딱하게 한 덩어리로 된 차량과 달리, 우리 몸은 여러 부위들이 관절, 인대, 근육들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고시 관성에 의해 여러 부위가 각기 다르게 움직이고 이 때문에 낮은 속도에서도 손상이 커질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시속 5키로 이하의 속도에서도 목의 손상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느린 속도에서 사고가 나도 차의 손상여부와 관계 없이 교통사고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교통사고에 남자여자 구분이 어딨어요

교통사고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목의 손상입니다. 후방 추돌시 발생한 자료에 따르면, 같은 속도로 사고가 나더라도 여성이 남성보다 목의 손상을 더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같은 체중의 남자와 여자를 비교해도 여자가 더 손상을 심하게 받는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여성이 남성에 비해 목의 손상이 발생할 위험이 2배 가량 더 높다고 합니다. 이것은 여성의 목의 둘레가 남성보다 더 가늘고 근육량이 적기 때문에 충격으로부터 목을 보호하는 힘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여성 교통사고 환자에게는 더욱 세심한 관찰과 치료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3.교통사고 통증이면 바로 아파야죠

교통사고시 심한 충격으로 인해 바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도 있지만 하루 이틀 후에 심지어는 몇주후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 사고 후에는 긴장과 흥분으로 인해 엔돌핀과 아드레날린이 분비 되면서 충격을 못 느끼는 경우 있습니다. 우리가 운동 시합 중에는 부상을 당해도 이를 못느끼고 시합이 끝나고야 발견하는 경우와 같습니다.
둘째, 인대, 힘줄, 디스크 등이 충격을 받은 후 손상 부위에 염증이 진행되는데, 이러한 염증이 어느정도 레벨에 오르기 까지는 몸에서 자각을 못하다가, 손상 부위의 염증이 심해지고서야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70%의 환자들만이 사고후 즉각적인 증상의 발생을 느꼈고, 나머지 환자들은 사고후 최소 12시간이 지나서야 증상을 느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사고 직후 괜찮다고 진짜 괜찮은 것이 아니라 최소 몇주간은 본인의 몸 상태를 세밀히 관찰하고 이상이 느껴지면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4.뼈에 이상 없다니까 금방 낫겠죠?

엑스레이는 골절, 탈구 같은 심한 손상을 가리기 위해 시행됩니다. 이러한 표준 방사선촬영으로는 연부조직 손상은 잘 나타나지 않고, 기존의 퇴행성변화(일자목, 협착증 등등)만 보일 수 있습니다. 연부조직이란 근육, 인대, 힘줄, 디스크 같은 물렁한 조직을 말합니다. 교통사고 환자 중 많은 분들이 이렇게 검사로는 잡히지 않는 연부조직의 손상 때문에 통증과 여러 증상이 발생합니다.
한편, 편타손상(목이 꺽이면서 발생한 사고) 환자에게 MRI를 사용한 한 연구에서 교통사고 손상에 따른 특수한 특징을 찾지 못했고, 저자들은 MRI는 편타손상을 평가하는데 있어 도움을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즉, 사고 전의 상태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원래 있던 상태인지, 사고와 관련된 것인지를 아는 것이 어렵습니다. 손상과 관련된 것으로 확인한 특징들이 사고 전에 이미 존재했을 수 있고, 혹은 정상 변이일 수 있으며, 또는 단지 나이에 따른 퇴행성 변화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목의 손상(편타손상) 환자 중 약 40%가 3개월이 넘어서도 증상이 계속되고, 2~4.5%의 환자는 영구적으로 장애가 남는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진상 뼈에 이상이 없다고, 아픈 증상을 가볍게 봐서는 안 되며 증상에 맞춰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교통사고 후에 통증 말고 다른 증상도 생기나요?

예를 들자면, 교통사고 환자 중 가장 많은 환자가 편타손상(채찍처럼 목이 움직여서 발생하는 손상이라는 뜻) 환자인데, 이는 사고시의 충격에 의해 목이 급격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런 환자들에게 목과 허리의 통증 외에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환자 중 57%에서 두통, 56%에서 피로 44%에서 불안, 39%에서 수면장애, 26%에서 집중력 장애를 겪는다고 합니다.
실제 한의원에 오시는 교통사고 증상 중에는 위의 증상 외에도 소화불량, 식욕부진, 가슴 두근거림, 어지러움 등을 호소하는 분들이 자주 있습니다.
본 한의원에서는 통증 뿐만 아니라, 동반된 다양한 증상에 맞춰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6.어딘가에 직접 부딪혀야 아프다

사고시 관성에 의해 신체의 내외부가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직접적인 타박 없이도 심한 통증 및 신경학적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경우는, 사고로 충격발생시 몸통과 목이 따로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편타손상(whiplash injury)이 있습니다. 목이 꺾이면서 신경, 혈관, 인대, 근육, 후관절 등이 손상되고 이에 따라 목통증, 팔저림, 두통 및 요통 등이 발생합니다.
더욱 심각한 증상으로는 뇌진탕이 있습니다. 직접 차량내 구조물에 부딪히지 않더라도 몸이 격하게 흔들리면 딱딱한 두개골 안에서 뇌가 큰 충격을 받습니다. 차량 사고에서 이런 일이 생기면 뇌진탕이라고 하는 병명이 붙습니다.
뇌진탕은 심각한 상태이지만, 증상은 즉각 안 나타날 수 있고, 때로는 증상이 애매할 수도 있습니다. 뇌진탕 증상은 아래와 같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머리가 멍하다
  • ∙집중이 안 된다
  • ∙새로운 기억이 잘 안 된다
  • ∙두통
  • ∙시야가 흐리다
  • ∙속이 메스껍다
  • ∙어지럽다
  • ∙기운이 없다
  • ∙평소보다 더 많이 자거나 평소보다 덜 잔다

따라서 직접 부딪힌 부위가 없더라도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본인의 증상을 세밀히 관찰하고 진료시 말씀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